천주교대구대교구 사회복지회 | 홈페이지 이동 : | 로그인

『2017년 카리타스 핵심가치 교육』 결과공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카리타스복지교육센터 작성일17-11-28 11:45 조회1,456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2017년 카리타스 핵심가치 교육』에 함께 해주신 많은 동료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 한해동안 진행된 교육에 대한 평가내용을 종합한 결과를 공유하오니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 결과개요 

 ○ 교육기간 : 2017. 3. 24()~11. 17() 10:00-17:00(6시간), 21

 ○ 교육장소 : 꾸르실료교육관,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 SOS어린이마을(서울, 순천, 대구)

 ○ 참여인원 : 대구가톨릭사회복지회 전직원 및 대구 카리타스 회원시설 직원 총642

               - 대구가톨릭사회복지회 및 대구 카리타스 회원시설 직원 469

                 (관리자급 42, 실무책임자급 31, 팀장급 65, 실무자급 331)

               - SOS어린이마을 173(서울 47, 순천 31, 대구 95)

 

▢ 교육평가에 대한 총평 

  ○ 국제 카리타스 윤리강령에는 모든 회원 기구와 직원들이 지켜야 하는 매우 중요한 윤리적 틀이 담겨져 있으며, 이를 통하여 무엇보다도 카리타스의 정체성과 교회적 사명에서 더욱 큰 명확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게 되었음을 말한다.(국제 카리타스 회원기구를 위한 윤리강령, 2014) 

 

  ○ 본 교육은 이를 구체적인 카리타스 직원교육 과정에 적용하여, 카리타스 직원들의 모든 활동에서 카리타스의 가치와 원칙을 구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윤리강령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육 참여자들의 평가내용들을 바탕으로 내려본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리타스의 윤리적 가치와 원칙을 소개함으로서 우리 활동의 바람직성 혹은 우리 삶에 있어서의 동기를 결정하는데 사용하는 기준(지침)이 되었다는 것이다. 다만, 카리타스에 대한 이해에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카리타스에 대한 인식단계부터 실천의지, 행동단계까지 이어지는 균형있는 핵심가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 신규채용자(수습직원) 교육 프로그램에도 카리타스 핵심가치와 관련된 내용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 둘째, 카리타스의 신념, 가치와 철학, 인간관 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서 강의방식도 적용될 필요가 있다. 다만, 일반적 가치형성이 이미 이루어진 성인 및 일부 가톨릭 비신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례와 토론 등 다양한 교육방법의 혼합적 사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강의방식에 의존할 경우 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불러일으켜 교육효과가 역으로 발생하는 위험도 있으므로, 학습효과를 감안하여 동료들이 직면했던 경험이나 유사한 사례에 대한 충분한 토론과 사례학습, 시청각매체 등을 통하여 간접 경험의 영역을 넓혀 카리타스 가치에 대한 충분한 동기를 부여하는 적절한 교육방법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넷째,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카리타스 교육이 되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필요에 부합하는 직급별 뿐만 아니라 교육 대상별로 특화된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의 개발이 필요하다. 더욱이 앞으로는 강사 pool을 최대한 확보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마지막으로, 국제 카리타스 회원기구를 위한 윤리강령은 부제에서 우리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교육은 단기적인 성과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관찰 가능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여, 교육 이후에도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